티스토리 뷰

효능

땅콩 효능 알아보고 자주 챙겨드세요

전해드립니다 2018. 4. 22. 01:33

'심심풀이 땅콩'이라는 말이 있듯이 간식이나 안주로 많이 찾는 땅콩.

요리에도 이용이 되긴하지만 그냥 볶아서 껍질 까먹는 재미가 아주 쏠쏠하죠.

땅콩에는 영양성분이 많아 하루에 적당량 먹으면 건강에 매우 유익하다고 하는데요.

땅콩은 우리 몸에 어떻게 유익한지 땅콩 효능을 알아보겠습니다.





땅콩 효능 전에 성분과 영양에 대해 먼저 알아볼게요.



땅콩의 성분 (100g당)


단백질 26g

지방 44g

당질 23g

섬유 2.4g

칼슘 74mg

인 390mg

철분 1.9mg

비타민B₁ 0.3mg

비타민B₂ 0.13mg

나이아신 16mg





콩 종류중에서 땅콩은 당질이 가장 적게 들어 있습니다.

단백질은 글로불린 형태가 60% 가량, 필수 아미노산인 라이신은 많이 들어있어 영양면에서 우수한 편입니다.

지방이 가장 많은 성분이지만 고체 지방산이 17%밖에 안되며 나머지는 불포화지방산입니다.

불포화지방산중에 리놀산과 아라키포산 같은 필수 지방산이 많은 것이 땅콩의 특징입니다.





비타민류는 비타민B₁, 비타민B₂, 비타민E 등이 많이 들어 있어 다른 식품들에 비해 비타민이 많이 들어가 있는 편입니다.

무기질로는 인산이 특히나 많은 편인데 레시틴이라는 모양으로 들어있으며 이것은 참깨, 들깨, 콩에도 많이 들어 있으며 두뇌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땅콩은 인산에 비해서 칼슘이 훨씬 작은 산성식품입니다.

그렇다보니 땅콩을 섭취할 때에는 알칼리성 식품과 곁들여서 중화가 되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땅콩 효능이 좋을수는 있으나 위장이 약하거나 위장병이 있으신 분들은 피해주셔야 합니다.





땅콩 효능은 지방분이 많아 변비가 있으신 분들에게 확실히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나 땅콩은 당뇨병 환자들에게 훌륭한 간식으로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많이 섭취하면 오히려 해가 될 수 있습니다.

민간요법을 보면 노인분들의 천식, 기침에는 땅콩과 은행을 1:1로 넣어 달여서 아침, 저녁으로 먹으면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땅콩은 볶아서 먹기도 하지만 과자의 원료로 쓰이고 있으며 또는 커피의 대용으로도 쓰인다고 합니다.

땅콩기름을 짜서 올리브유 대용으로 이용되기도 하며 두부의 원료로서도 이용되고 있습니다.

땅콩을 먹을 때 주의할 점은 위장병이 있는 사람은 위에 부담이 되지 않도록 소량만 섭취하거나 피하는 것이 좋으며, 여드름이 있는 경우 악화가 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댓글